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미국에서 결혼하기 (Part2. Marriage certificate)

by JSOM 2021. 5. 14.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미국에서 결혼하기 마지막인 Marriage certificate받는 방법에 대한 글을 써보겠습니다.

우선 Marriage certificate을 받기 전에 Marriage license가 있어야 진행되는 부분이고, 혹시 모르시면 part1에 license받는 방법에 대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희는 미네소타에서 결혼했으니 참고하시고 주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Marriage certificate까지 받으면 미국에서 두사람은 서류상 부부로 인정받게 됩니다. 

 

Marriage certificate받는 방법

  1. Marriage license를 받으셨다면 다음순서는 발급받은 카운티 홈페이지에서 결혼 담당하는 판사분과 appoinment를 잡아야합니다. 저희는 Minnesota Hennepin county에서 진행했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결혼에 주례서주시는 가능한 판사분 리스트를 전화번호와 함께 매주 업데이트 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한분씩 전화하면서 저희가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가능하신 판사분과 예약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거의 끝입니다. 결혼할때 증인 2명이 필요한데 보통 친구 두명 데려가도 되고 저희는 평일이라 되는 친구가 없어서 요청했습니다. 거기서 증인 2명도 빌려?주시더라구요. 한분당 $20.
  2. 예약한 날 법원으로 갑니다. 로비에서 무슨일로 왔는지 이야기하고 판사님 만날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그리고 필요한것 : marriage license, fee:$100 + 증인 두 명 $40, id card
  3. 로비에서 기다리다가 시간이 되니 판사와 증인 두 명이 내려왔고, 간단히 인사를 한 뒤, 야외에서 할지 안에서 할지 정하라고 했습니다. 제 결정을 존중해 줬는데 이때 아니면 법정을 못볼것 같아 저는 안에서 한다고 했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더니 법정안에서 결혼식이 진행되었습니다.
  4. 끝날때까지 약 5분?정도 걸렸던것 같은데, 일단 판사분 앞에 저희 둘이 나란히 서서 있고, 판사가 두사람은 앞으로 부부다 뭐 이런 걸 읽으셨고, 저희는 듣고 있었습니다. 다른데선 사랑의 시 이런것도 읽고 서로를 부부로 인정하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하는 것도 있다고 들었는데 물어보진 않더라구요. 약 2~3분만에 끝났고, 그 후엔 가져간 marriage license에 저희 둘 서명, 판사, 증인 두명의 서명까지 필요했습니다. 중간에 증인분께 사진 요청하면 찍어주셨고, 진행비와 증인두 명은 cash로 총 $140 줬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결혼식 진행하는 부분에서만 마스크를 벗었고, 나머지 서명하거나 할때는 모두 마스크를 쓴 채로 진행되었습니다.)
  5. 그러면 거의 끝! 판사님이 더 빠른 결과를 원하면 저희가 직접 내면 된다고 했지만 저희는 급하지 않아서 판사분이 직접 오피스에 내주시겠다고 해서 그러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약 2주 후 집으로 marriage certificate이 배송되어왔고 이로써 저희는 한국에서는 아니지만 미국에서 정식 부부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은 저희 결혼할때 증인분이 찍어주신 사진 첨부와 함께 포스팅을 끝내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