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코시국에 미국에서 한국으로 입국하기

by JSOM 2021. 11. 5.
728x90

안녕하세요. 오랜만의 포스팅이네요.
저는 지금 한국에 입국한지 일주일차인데요, 이번에 미국에서 한국입국하면서 코로나 관련해서 상황이 어땠는지 제 경험담을 토대로 입국과정을 설명해드릴려고 해요. 한국으로 입국하실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우선 저는 택사스주 달라스에서 한국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했습니다.

입국전 준비할 것
1. 여권
2. 코로나 PCR 음성 결과지 (72시간 이내 받은 것) 2장
3. 자가격리 면제서 2장 (백신을 2차까지 다 맞고 미리 온라인자가격리 면제서를 신청해서 승인 받은 사람에 한해서 입니다. 백신을 2차까지 맞지 않았다면 신청하실 수 없고, 발급 받으셔도 유효기간은 한달입니다.)

입국과정
1. 우선 비행기내에서도 계속 마스크는 쓰고있어야하며 기내식을 먹을때는 잠시 마스크를 벗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아메리칸 에어항공을 이용했고, 기내식-간식-기내식 이렇게 나왔습니다.)
2. 내리기전에 승무원이 건강에대한 자기문답(?) 같은 종이를 내주면 미리 작성합니다.
3. 작성한 종이를 가지고 내리면 안내해주는 대로 일단 걸어갑니다.
4. 걸어가다보면 긴 줄이 있는데 거기 대기하시면 되고 한명한명 열체크 후 대기줄에 섭니다.
5. 기다리면서 면제서와 pcr 음성 결과지 1부씩 꺼내놓습니다.
6. 본인차례가 되면 담당자에게 보여주면 아마 가져갈 겁니다.
7. 그리고 또 계속 걷다가 보면 여권과 함께 다른 담당자분이 면제서와 pcr 음성 결과지를 요구합니다. 그래서 각각 2부씩 필요해요.
8. 이 과정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러고 나면 여권에 면제서 제출과 pcr음성 결과지 냈다는 스티커를 붙여주고 수화물 찾는곳으로 나오면 됩니다. 약 15~20분 소요
9. 수화물을 찾고 나오면 됩니다.

이 다음부터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지방 (부산)으로 가시는 분께 도움이 될 안내입니다.
저는 집이 김해 (부산 옆) 라서 부산역 또는 구포역까지 가야하는 상황이였는데요, 여기서 생각지 못한 난관이 있었어요.

우선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인천국제공항-리무진으로 광명역-KTX이용-부산 또는 구포역 이거였는데요, 제가 리무진 타는 곳에 가니 안내분이 저보고 면제서 받았냐고 물어보시더군요. 그래서 여권에 붙은 스트커를 보여주며 면제서를 받았다고하니 그러면 리무진 이용이 안된다고 하는거에요. 혹시 자가격리면제서 있으신 분들은 광명역 가는 리무진 이용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그럼 어떻게 부산으로 가냐고 했더니 서울역으로 가서 기차를 타라는 겁니다. 그래서 서울역은 어떻게 가냐 했더니 공항철도를 이용하라더군요. 저는 당연히 광명역으로 갈 수 있을 줄 알고 리무진 타고 갈 생각이였는데 이게 안된다고 하니 당황할 수 밖에 없었어요. 하지만 집에 빨리 가야하니 일단 공항에 안내된 길로 이용해서 공항철도를 타러 왔는데, 코로나때문에 직행은 운행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일반운행을 타야하는데 표를 살려면 현금으로만 살 수 있었습니다. 휴...저는 미국에서 바로와서 한국 현금이 없었기에 일반 열차타는 곳에서 안쪽으로 50m정도 걷다보면 신한은행인가 atm기계가 있어서 거기서 현금을 인출해서 표를 살 수 있었습니다. (공항열차를 이용하실 분은 반드시 한국돈 현금으로 최소 5000원은 챙겨오세요. 정확하게 기억은 안나지만 2000~3000원 사이였던 것 같아요. 인천->서울역)
겨우 공항일반열차 타고 서울역까지 가면 대략 30분 조금 넘게 걸렸던 것 같구요, 여기서부터가 진짜 문제였는데 가족들과 연락하면서 알아본 결과 부산으로 내려가는 열차가 전부 매진이였습니다.ㅠㅠ그래서 진짜 서울에서 잠을 자고 다음날 타고 가야하나 했는데 제 동생이 급하게 하나 빈 자리 난곳을 티켓을 사줘서 의도치 않게(?) 특실을 이용해서 올 수 있었어요. ㅋㅋ어쩌다보니 특실에 자리가 하나 남았더라구요? 아무튼 그래서 겨우겨우 부산역까지 무사히 도착 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인천 국제공항에서 부산까지 가시는 분들
1. 자가격리 면제서가 없는 사람
인천국제공항->리무진으로 광명역->광명역에서 KTX이용 (발권은 미리 안되고 현장발권만 가능)
2. 자가격리 면제서가 있는 사람 (제 경우)
인천국제공항->공항철도(일반)로 서울역 [발권은 현금만 가능/카드로 발권안됨]->KTX이용 (이건 도착시간 예상해서 미리 예매가 가능함)

저는 사전에 알아봤던 모든 분들이 면제서가 없으신 분들 이였는지 아무도 2번 방법에 대해서 언급이 없으셔서 정말 내리자마자 고생하고 당황하고 그랬던 것 같아요. 혹시나 면제서 있으신데 부산이나 지방으로 내려가셔야하는 분들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한국돈 현금같은거) 안전하게 잘 도착하셨으면 합니다.
그외 추가로 질문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