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영구영주권 신청하기 (조건부 영주권해지)

by JSOM 2023. 8. 29.
728x90

안녕하세요.

조건부 영주권 신청하면서 필요서류, 타임라인, 인터뷰질문에 대한 포스팅을 올린지 얼마 되지 않은것 같은데 벌써 조건부 영주권의 만료일이 다가오면서 영구영주권 신청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 있다니 시간 참 빠르네요.

영구영주권을 신청하기까지 2년의 시간동안 코로나가 확산되는 와중에 치룬 한국에서의 결혼식도 안전하게 잘 마치고, 제주도로 신혼여행도 잘 다녀오고, 미국에서는 LA여행 이후에 귀여운 강아지 한마리 데려오고 또 정말 큰 행복으로 아기까지 큰 이벤트 없이 건강하게 출산했답니다. 

영구영주권을 신청하기 전에 우편으로 I-797C 라는게 오는데요, Notice of Action으로 이건 아직 신청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이제 곧 조건부 영주권이 만료가 되니 만료되기 90일전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서 내라는 우편이에요. 이건 만료 90일 이전에 날라오니 이거 받고 차차 서류 준비하시다가 90일 이전에 보내시면 됩니다. 그러면 어떤 서류를 준비해서 보내야하는지 같이 알아봐요.

필요서류

1. I-751 신청서 작성: USCIS사이트에 가면 form 이 있어서 다운받은후 사용하시면 되는데 매번 form양식이 업데이트가 되니 해당양식이 up to date 된 건지 확인하고 쓰시면 되요. 제가 지금 낼때 사용해야하는 양식은 12/02/19 양식이더라구요. 페이지 왼쪽 하단에 edition을 잘 확인하시고 쓰세요.

2. Cover letter: 제출 서류에 나의 인적사항(이름, 그린카드번호, 주소, 연락처, 이메일), 어떤 서류를 보냈는지 쓴 목차와 청원서의 중류를 쓴 한바닥짜리 커버레터입니다. 혹시 양식이 필요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프린트 후 마지막에 사인하면 됩니다.

3. 비용 : $680 체크로 보냈어요. 생체 지문인식비용까지 포함해서 된거고 개인마다 비용이 다를 수도 있으니 https://www.uscis.gov/feecalculator 여기서 확인해보시면 정확합니다.

4. 공동 은행계좌 내역(체킹, 세이빙 둘 다): 결혼하고나서부터 현재까지

5. 공동 아파트나 집 계약서 내역

6. 자동차 보험내역에 이름 있는지

7. 아기 출생증명서사본: 이게 결정적이면서도 중요한 자료입니다.

8. 현재 그린카드 사본

9. 조인트 텍스 리펀

10. 친구 공증 2명: 이건 친구 두명에게서 공증까지 받은겁니다. UPS에서 공증 받을 수 있고, 미리 사인해가면 안되고 그 직원이 보는 앞에서 사인해야 공증이 완료됩니다. 공증 비용은 $10

11. 결혼생활을 보여주는 사진: 저희 결혼사진+여행사진+아기랑 같이 찍은사진+만삭사진까지 다 넣었습니다.

이렇게 다 프린트 해서 UPS통해 보냈어요. 어디로 보내는지는 https://www.uscis.gov/i-751-direct-filing-addresses 여기로 들어가셔서 본인이 살고 있는 주를 확인후 보내면 됩니다.

지금은 케이스가 많아서 그런지 보통 임시영주권을 18개월 연장해주고 그 사이에 발급해주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접수가 잘 되면 receipt 넘버가 발급되고 이 번호만 있으면 여기: https://egov.uscis.gov/ 사이트에서 진행상황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저는 오늘 보냈고, 앞으로 진행사항이 업데이트 되면 블로그에도 같이 업데이트 해서 타임라인으로 보여드릴게요.

08/20/23 (만료되기 90일전: 이떄이후로 서류보내는게 가능함) 90일 이전 날짜계산은 https://www.uscis.gov/forms/when-to-file-form-i-751 여기서 본인 그린카드 만료일을 입력하면 언제가 90일 전인지 나옵니다.

08/28/23: 우편으로 서류 보냄

 

궁금한 사항이나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