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미국에서 아기 한국 출생등록하기

by JSOM 2023. 8. 29.
728x90

안녕하세요.

포스팅이 뜸했던건 39주 3일차에 아기를 낳고 여태까지 육아에 힘쓰느라 블로그를 꽤 오랫동안 쉬었네요. 그동안 미국에서 한인으로 살면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도 많이 있는데 하나씩 올려볼게요.

오늘은 미국 (텍사스 달라스)에서 한국으로 아기 출생등록하는 방법&서류&비용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우선 아기를 한국에 출생등록 하기 전에 마쳐야 할 부분은 한국에 혼인등록을 마쳐야 가능하니 한국에 혼인신고가 되어있지 않으시면 그거 먼저 하시고 출생등록을 하셔야 해요. 혼인신고하는 부분도 제 블로그에 포스팅 해놓았으니 참고하세요.

한국혼인신고가 다 되셨으면 (약 3주 걸림) 아기 출생신고를 할 수 있는데 필요한 서류는 이정도 입니다.

1. 출생신고서 : 이건 미리 프린트해서 써가도 되고 저는 달라스에 살기 때문에 달라스 영사관에 갔는데 거기 이미 구비되어있더라구요. 거기 도착해서 쓰셔도 됩니다.

2. 미국 출생증명서(Birth Certificate): 이건 아기가 태어난 병원에서 certificate을 신청할 수 있는 서류를 주는데 퇴원 후 바로 신청은 못하고 아기이름으로 SSN이 발급이 되어야 그걸 가지고 각 county에 신청을 하면 됩니다. 미국에서 출산하면 아기 SSN은 출생 후 2~3주후에 집으로 발송되니 따로 신청할 건 없고, SSN을 가지고  https://www.vitalchek.com/  에서 신청 할 수 있어요. 출생증명서는 한국 여권만들때나 미국여권 만들때도 자주 쓰이기 때문에 처음 신청할 때 최소 3장이상 받는것을 추천드려요. 저도 3장 받았고 한장당 $20인가? 기억은 안나는데 $20 미만이였던 것 같아요. 출생증명으로 제출할 때 사본은 안되고 원본만 가능하고 돌려받지 못하니 처음 신청하실때 넉넉하게 신청하세요.

3. 미국 출생증명서 한글 번역문 1부: 이건 따로 번역하시는 분이 필요한건 아니고 부모 둘 중 한명이 해도 되고 정 여건이 안되면 다른분이 해도 상관은 없고, 아기 출생증명서 영어로된 내용을 한글로 번역한 거 꼭 가지고 가셔야해요. 제가 사용한 양식은 필요하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그러면 따로 보내드릴게요.

4. 부 또는 모의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본인 란에 아기 아빠 또는 엄마의 이름이 들어가 있어야하고 3개월 이내 발행된 것만 유효합니다. 저는 집에서 프린트 해갔는데 혹시나 따로 출력이 안되시면 출생신고할때 신청하시면 한 장당 $1.5불 지불하고 대신 신청해주십니다.

5. 부모의 여권과 사본, 그린카드와 사본

6. 동일인증명서 1부: 한국에 등록할 출생증명서상의 이름이 미국이름과 다를 경우 작성합니다. 저희 아기는 이름이 미국과 한국이 달라서 작성해야했는데 예시로 들면

John Gildong Hong 이게 미국 풀네임이라면 한국 이름은 홍길동 이렇게 등록하기로 했어요. 즉, 한국에 출생증명서에는 미국의 John 이라는 first name이 등록되지 않아서 이 증명서를 써야했어요. 미국의 풀네임과 한국에서 이름이 같은 사람이다 라는. 하지만 미국이름과 한국이름이 똑같다면 이건 작성하실 필요가 없어요.저희는 이렇게 서류 준비 해갔고, 비용은 $0원 입니다. 수수료는 지불하지 않갔고, 신고방법은 우편으로 접수하거나 방문접수가 가능해요.

처리하는데 3~4주 정도 걸리고, 확인하는 방법은 3~4주 뒤에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해보면 자녀 목록에 아기 이름이 들어있는걸 알 수 있어요. 그런데 미국에서 등록하면 아기 주민번호 뒷자리는 발급이 안되서 남자아이는 뒷자리 첫번째 숫자가 3, 여자아기는 4 이렇게만 나오고 다 나오지 않아요. 그건 한국가서 동사무소가서 따로 요청해야 발급이 된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오늘은 미국에서 한국에 아기 출생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고, 더 궁금하신게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